리뷰/IT 제품

윈도우 10 블루스크린 (컴퓨터 멈춤) 시행 착오와 해결한 방법

Rozera 2021. 8. 17. 20:16
반응형

 

예고도 없이 찾아온 블루스크린 증상에 골머리를 앓았습니다.

저는 결과적으로 메인보드 수은전지 분리 후 재결합을 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.

이 포스팅에는 제가 겪은 증상, 해결을 위해 시도한 방법 등을 기록하였습니다.

 

블루스크린 코드 및 증상

중지 코드 : UNEXPECTED_STORE_EXCEPTION

이 코드가 나타났을 때는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컴퓨터가 서서히 멈추었습니다.

인터넷 브라우저 멈춤 → 실행 중인 프로그램들 멈춤 (마우스와 사운드는 정상) → 윈도우 멈춤 (아무것도 동작하지 않음) → 블루스크린

오류 정보 수집 퍼센트는 0%에서 아무리 기다려도 올라가지 않았습니다. 

이 상태로 완전히 멈춰버린 듯 했습니다.

 

중지 코드 : CRITICAL_PROCESS_DIED

해당 코드는 위와 같이 서서히 멈추는 과정을 거치거나, 전조 없이 바로 윈도우가 멈추는 증상을 보였습니다.

공통적으로 윈도우가 완전히 멈춘 후 블루스크린이 나타났고, 오류 정보 수집 퍼센트가 올라가지 않았습니다.

 

해결을 위한 시도들, 해결한 방법

블루스크린은 간헐적으로 나타났습니다.

짧으면 부팅 후 30분 이내, 길면 부팅 후 1~2시간 이내, 그 이상의 시간이 흐른 뒤에도 나타날 때가 있었습니다.

구글에 검색해보니, 저장장치(SSD/HDD)의 문제일 거라는 정보가 많아 우선 SSD부터 접근했습니다.

 

1. SSD에 연결된 SATA 케이블 새것으로 교체해결되지 않음

2. 메인보드에 꽂는 SATA 포트 위치 변경 (포트 총 4개, 모두 시도) → 해결되지 않음

3. SSD에 연결된 파워 케이블 다른 선으로 변경 (총 2회 시도) → 해결되지 않음

4. CPU를 제외한 모든 부품들을 탈착 후 재결합해결되지 않음

여기까지 진행했을 때, 부팅 자체가 되지 않아 SSD 문제가 확실하다고 생각했습니다.

마지막으로 CMOS 초기화 후 부팅 테스트만 해보기로 했습니다.

5. 메인보드 수은전지 분리, 10분 후 재결합정상 부팅 및 블루스크린 현상 사라짐

 

이걸로 블루스크린이 해결됐다..?

 

테스트를 위해 1가지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상태로 며칠간 컴퓨터를 켜 두었는데,더 이상 블루스크린을 볼 수 없었습니다.

SSD를 검사해보니 상태는 정상으로 나왔습니다. SSD 문제라고 확신한 것은 섣부른 판단이었습니다.

얼핏 드는 생각은 메인보드 바이오스 세팅 중 Fast Boot 설정을 활성화한 것이 문제였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.

메인보드 바이오스 초기화 후 해결이 되었으니까요.

혹시라도 다시 증상이 재발하면 포스팅을 바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.

이번 기회를 통해 수은전지 재결합과 같은 사소한 정보도 꼼꼼하게 확인해보자는 교훈을 얻었습니다.

 

반응형